업체 홍보, 판촉을 위한 무드등, 배너 제작 방법과 팁

안녕하세요. 현판과 배너, 각종 포인트 사인과 후광 사인 등 170만 원 간판 패키지를 비롯한 다양한 사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마이너레이저입니다.

오늘은 업체 홍보, 판촉물을 위한 아크릴 배너 제작에 관련된 내용으로 글을 채워보려 합니다.

저희도 저희가 제작하는 사인의 효과적인 광고를 많이 고민합니다. 고민이 많기에 제작할 때마다 같은 내용에 사진만 달라지고 포스트 개수만 늘어나는 포스팅을 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실제 구매하시는 분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고 오랫동안 읽힐 수 있는 글을 하나 쓰는 것이 합리적인 간판을 지향하는 저희의 정체성과 맞닿아있거든요.

효과적인 업체의 홍보를 고민하시다가 무드등 혹은 세워둘 수 있는 스탠드형 조명을 떠올리시고 계셨다면 오늘 이 글에서 도움 되는 정보 얻어 가셨으면 좋겠어요.

아크릴, 아크릴사인, 아크릴조명, 아크릴LED, LED 아크릴, 아크릴, 패널, 조명, 네온, 네온사인, 명판, 현판, 아크릴 조각사인

필요의 목적에 따라 가장 많이 문의하시는 사인의 용도를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다양한 업종의 가게 홍보용

2. 박람회 전시회 등의 업체 설치물

3. 홍보, 판촉용 대량 작업

홍보, 판촉용으로 제작해왔던 배너와 무드등을 소개해드리기에 앞서 간단히 제작 사례들을 짚고 넘어가 볼게요.


 

1. 카페, 디저트 카페 외 바, 라운지, 레스토랑 등 개업을 앞두고 메인 간판이 필요하시거나 매장, 가게 포인트 인테리어 조명으로 사용하시는 경우

가게의 얼굴이 되어야 하기에 좋은 디자인과 신뢰할만한 내구성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예산에 맞춰 적합한 퀄리티를 낼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지요. 가공 장비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간판을 제작할 수 있지만, 자재와 공정에 따른 비용 절감을 함께 고민하고 고객이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들을 제시해드리는 게 저희의 가장 주된 업무랍니다.

유형별 사인을 정리해 둔 알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가성비 개업 간판 솔루션


[ 제작 사례 ]

아크릴, 아크릴사인, 아크릴조명, 아크릴LED, LED 아크릴, 아크릴, 패널, 조명, 네온, 네온사인, 명판, 현판, 아크릴 조각사인, 카페, 인테리어
카페, 꽃집, 음식점 등 개업을 위한 메인 간판
/ 매장, 가게 포인트 인테리어 조명 (아크릴 배너, 현판, 큐브 간판 창문 간판 등)

2. 전시회나 박람회 등에 설치하는 용도의 조형물 또는 조명

아크릴 조각 사인 외에 다양한 사이즈의 스카시와 패널, 큐브와 조형물의 형태 등 필요에 따른 설계, 제작을 진행하는 경우.

부스의 크기와 설치될 장소의 제약, 조명을 고려한 정확한 시인성과 군더더기 없는 완성도가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전시회나 박람회 등에 설치하는 용도의 조형물 또는 조명 (스카시, 아크릴 배너)
전시회나 박람회 등에 설치하는 용도의 조형물 또는 조명 (스카시, 아크릴 배너)

3. 홍보와 판촉을 위한 마케팅 용도로서의 조명 – LED 아크릴 조각 사인을 중심으로

오늘의 글을 이끌어갈 큰 주제인데요, 대부분 마케팅 목적으로 대량 작업을 의뢰하시는 경우 예산과 기간이 정해진 상태에서 문의를 주시곤 합니다. 수량은 단가 책정에 중요한 항목이지만, 앞서 공정상 타협이 불가능한 부분과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나누어 설명드리고 그에 따라 책정된 단가를 알려드립니다.

VR zone 배너와 각종 태그 아크릴 사인
VR zone 배너와 각종 태그 아크릴 사인
테이블 거치형 아크릴 조각 사인 조명
테이블 거치형 아크릴 조각 사인 조명

아크릴 조각 사인, LED 배너, 현판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이 사인은 투명 아크릴 판재에 CNC, 혹은 레이저로 조각(스크래치)을 하고 판재 모서리에 직진형 LED를 조광해 간접반사를 통해 빛을 내는 원리로 발광합니다.

업체 홍보와 판촉을 위한 마케팅 용도로서의 조명 - 소형 아크릴 배너
업체 홍보와 판촉을 위한 마케팅 용도로서의 조명 – 소형 아크릴 배너

대략 7천 개 이상의 아크릴 사인을 출고하면서 쌓은 노하우로 효과적인 디자인과 발열을 최소화해 LED의 오랜 수명을 보장하는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니즈에 최대한 근접한 결과물을 뽑아내고 있습니다.

아래는 대량 작업을 진행하기 전, 1도, 3도의 샘플 작업을 통해 디자인을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고려해 흰색과 검은색으로 통일감을 준 제작품입니다. 미려하게 각인된 로고가 한눈에 들어오며 이목을 끕니다.

업체 홍보와 판촉을 위한 마케팅 용도로서의 조명 - 소형 아크릴 LED 사인
업체 홍보와 판촉을 위한 마케팅 용도로서의 조명 – 소형 아크릴 LED 사인

아크릴 사인 조명을 선택하실 때 중요할 수 있는 사안 몇 가지가 있어요.

색상, 크기와 모양, 시안, 설치 형태, 제작 기간과 단가입니다.


[ A. 색상 ]

1. 고정된 단색 LED 색상을 선택하실 수 있고

2. 단색상 고정 및 색상 자동 변환 모드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3. 특정 색상을 원하시는 경우, 샘플 제작을 통해 원하는 색상 구현이 가능합니다.

1. 고정된 단색 LED 색상

아크릴, 아크릴사인, 아크릴조명, 아크릴LED, LED 아크릴, 아크릴, 패널, 조명, 네온, 네온사인
3. 특정 색상 블렌딩, 맞춤 제작

[ B. 크기와 모양]

아크릴 사인의 크기는 아주 작은 초소형 태그부터 가로 X 세로 2.4MX1.2M 범위 안에서, 자유로운 형태로 재단이 가능합니다.

초소형 아크릴 조명 태그, 아크릴, 아크릴사인, 아크릴조명, 아크릴LED, LED 아크릴, 아크릴, 패널, 조명, 네온, 네온사인
초소형 아크릴 조명 태그
대형 인테리어 아크릴 조각 사인
대형 인테리어 아크릴 조각 사인
외곽라인과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아크릴 조각 사인
외곽라인과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아크릴 조각 사인

조각 사인의 내용이 될 부분은 정밀한 레이저로 투명 아크릴을 각인하는데요,  적당한 열로 아크릴 표면을 긁어내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막 가공을 마친 아크릴은 다음 사진처럼 각인 면이 불투명한 흰색으로 노출됩니다.

아크릴 레이저 가공 대량 작업
아크릴 레이저 가공 대량 작업

또 다른 게이밍 존 홍보용 조명입니다. 

아주 촘촘하게 각인하기 때문에 고른 면 발광이 가능하지요.

검은색 무광 시트를 이용해 통일감 있는 대비로 고급스럽게 제작됐어요.

게이밍 존, 게이밍 모니터 홍보 판촉 아크릴 조각 사인 조명
게이밍 존, 게이밍 모니터 홍보 판촉 아크릴 조각 사인 조명

조명용 고급 시트를 이용한 아크릴 사인의 경우,

제작 시 추가 공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단가는 올라가지만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구현해내기에 좋은 제작 방법입니다.

큰 장점으로는 점등하지 않아도 색감만으로 확실한 포인트가 되어 충분히 좋은 인테리어 효과를 낸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네요.

맥주 업체 홍보용 아크릴 조각 사인
맥주 업체 홍보용 아크릴 조각 사인
포인트 사인, 아크릴 현판, 아크릴, 아크릴사인, 아크릴조명, 아크릴LED, LED 아크릴, 아크릴, 패널, 조명, 네온, 네온사인
포인트 사인, 아크릴 현판

[ C. 설치 형태 ]

테이블 거치형 / 창문이나 쇼윈도 앞 등 천정에 행잉 할 수 있는 천정형 / 벽에 고정할 수 있는 벽걸이 형태를 기본 템플릿으로 안내해드리고 있으나 보조베터리나 건전지를 이용해 이동이 가능한 형태 등도 제작이 가능해요.

▼테이블 거치형

알루미늄 프레임에 아크릴 거치발/ 꺾쇠 부착하는 거치형

▼창문 간판. 쇼윈도 앞 등 천정에 행잉 할 수 있는 천정형

창문 간판. 쇼윈도 간판, 아크릴, 아크릴사인, 아크릴조명, 아크릴LED, LED 아크릴, 아크릴, 패널, 조명, 네온, 네온사인
아크릴 현판, 사인 디자인, 조각 사인
창문 간판. 쇼윈도 간판, 아크릴, 아크릴사인, 아크릴조명, 아크릴LED, LED 아크릴, 아크릴, 패널, 조명, 네온, 네온사인
창문 간판. 쇼윈도 앞 등 천정에 행잉 할 수 있는 천정형 아크릴 현판 조명
창문 간판. 쇼윈도 간판, 아크릴, 아크릴사인, 아크릴조명, 아크릴LED, LED 아크릴, 아크릴, 패널, 조명, 네온, 네온사인
창문 간판. 쇼윈도 앞 등 천정에 행잉 할 수 있는 천정형 아크릴 현판 조명
라운지 바, 클럽 파티 액자 행거 형 아크릴 사인
라운지 바, 클럽 파티 액자 행거 형 아크릴 사인

▼벽 고정 형태

벽 고정 형태는 기본적으로 거치 형태와 동일하지만 프레임에 구멍을 뚫어드립니다.

구멍에 나사로 벽에 고정하시는 형태에요. 아래는 시스템 케이스 제작 후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장착한 형태이고요.

아래는 다보를 이용해 벽 부착형으로 제작한 후광 사인입니다.

300평 규모의 신설 당구장 모든 기둥 벽면에 설치되었어요.

간접조명을 이용하는 후광 사인은 음각과 양각 모두 제작이 가능합니다.

자재로는 무광 포멕스, 유광 컬러 아크릴, 미러 아크릴을 사용해요.

조명이 켜져 있을 때에는 외곽 라인이 부각되기 때문에 외곽 형태에 힘을 실어 디자인할 수 있겠죠? 비조명 간판으로서도 활용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간접조명 후광 사인 거울 사인 미러 아크릴
간접조명 후광 사인 거울 사인 미러 아크릴
당구장 인테리어 조명
당구장 인테리어 조명

▼ 보조배터리, 건전지 타입의 조명들

행사 및 각종 이벤트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제작하시는 경우, 야외나 콘센트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있죠. 테이블에 거치해두고 사용하기에도 용이한 건전지와 보조배터리 타입의 조명입니다.

보조배터리, 건전지 타입의 핸드메이드 조명들
보조배터리, 건전지 타입의 핸드메이드 조명들
보조배터리 무드등 제작
보조배터리 무드등 제작

[ D. 시안 ]

*기본 사항

시안 파일이 있으시다면 저희에게 전달해주시면 가공에 문제가 없을지 체크한 후 바로 제작에 들어갑니다. 시안의 포맷이 벡터 포맷이 아닌 이미지일 경우 다소 뭉개질 우려가 있습니다. 시안 파일이 없으실 경우, 간단한 문구 등은 텍스트로, 이미지는 손그림 등으로 전달해주시면 되고요.  디자인의 콘셉트 자체부터 컨설팅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디자인 비용이 추가될 수 있으나, 간단한 시안 작업들은 무상으로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팁

실제 작업과 관련하여 제작 전 알아두시면 좋은 부분이 있어요. 왼쪽은 내부에 원형 둘레가 있고요, 우측은 없습니다. 아크릴 가공 시, 내부 시안과는 관계없이 이 원의 둘레만큼 레이저 스캔을 하게 되기 때문에 가공 시간이 개당 약 3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몇 개 제작 시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대량으로 제작하게 되는 경우에는 매우 큰 차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원형 시안이 없더라도 판재의 모서리 부분은 빛나기 때문에 오른쪽처럼 진행하는 방법이 있고요, 또는 왼쪽 내부 원형을 선 두께를 주지 않고 얇은 한 줄의 라인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하단 왼쪽의 시안을 보시면 시안이 두 개가 있습니다. 의뢰하신 분은 화면이 더 꽉 차 보이는 쪽은 선호하셔서 아래 시안으로 진행하시길 원하셨어요. 그런데 이 경우 문제 되는 부분이 하나 있어요. 

아크릴 사인의 발광 원리는 판에 스크래치인(각인)를 내서 프레임 안쪽에서 직광으로 떨어지는 불빛이 스크래치에 걸리면서 빛을 내는 듯한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말풍선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빛을 많이 소모해서 아래쪽 ‘on’ 철자에는 빛이 잘 도달하지 못해 상대적으로 어두워질 우려가 있거든요.

해결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말풍선 안쪽을 각인해서 채우지 않고 위의 시안처럼 라인으로 디자인

2. 아래 시안처럼 하단에 프레임(라이트)을 하나 더 추가할 경우 (2배 밝아짐)

위 두 가지 예를 통해 살펴본 두 가지 경우를 참고하신다면 시안 작업 시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작 기간과 단가에 대한 몇 가지 참고 사항을 말씀드리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E. 제작 기간과 단가]

소량 작업의 경우, 발주 이후 제작이 시작되기 때문에 보통의 공산품과는 달리 시안 컨펌과 발주 이후 넉넉히 2~4일 내외로 빠르게 제작 완료 후 발송하고 있습니다.

​사이즈와 세부사항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추가적인 공정이 포함되지 않은 소형 거치형 LED 아크릴 사인의 경우, 5000개/한 달가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의 시안 설명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대량 작업의 경우 약간의 시안 차이로도 제작 기간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아크릴 사인은 간판에 들어가는 내용이 많거나 특이한 모양의 외곽 라인 커팅과는 관계없이 가로 세로 사이즈에 따른 정찰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량에 따라 대략적인 시안과 수량을 알려주시면 예상 제작 기간/견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간판 제작을 고민하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채팅 상담은 언제나 가능합니다.

카톡에서 ‘마이너레이저’를 검색하시면 되고요,

유선 문의는 010-2804-4895로 부탁드립니다.

이메일 minorlaser808@gmail.com 입니다.

댓글 남기기

사인웍스 @minorlaser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